본문 바로가기
일상/영화, 드라마

[아바타, 2009] 갈등과 구원의 이야기

by 춘딩이 2023. 1. 28.
728x90
반응형
728x90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2009 영화 "아바타" 판도라라고 불리는 세계와 인간 군대와 판도라 원주민 종인 나비 사이의 갈등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영화는 하반신 마비 해병인 제이크 설리가 나비족에 침투하여 인류의 식민지화를 위한 길을 닦기 위해 판도라로 보내진 여정을 따라간다. 그러던 , 제이크는 나비족 공주 네이티리와 사랑에 빠지고, 결국 나비족 편에 서서 인간 군대에 맞서 싸우기로 결정한다.


설정

영화는 믿을 없는 생물들과 할렐루야 산맥으로 알려진 우뚝 솟은 있는 산으로 가득한 무성하고 외계인의 세계인 판도라의 행성을 배경으로 한다. 행성은 푸른 피부, 꼬리, 크고 표현력이 풍부한 눈을 가진 휴머노이드 나비의 고향이다. 나비족은 판도라의 생태계와 조화를 이루며 살고 있으며 에이와라고 불리는 여신을 숭배한다.


캐릭터들

영화의 주인공은 제이크 설리와 네이티리이다. 워싱턴이 연기하는 제이크는 나비에 잠입하기 위해 판도라로 보내지는 하반신 마비 해병이다. 살다나가 연기하는 네이티리는 숙련된 사냥꾼이자 판도라에서 가장 크고 강력한 씨족 하나인 오마티카야 씨족의 공주이다. 제이크와 네이티리는 사랑에 빠지고 결국 판도라와 나비족의 삶의 방식을 구하기 위해 인간 군대와 싸우기로 결정한다.


갈등

영화의 주요 갈등은 마일즈 쿼리치 대령이 이끄는 인간 군대와 판도라 원주민인 나비족 사이의 갈등이다. 인도 군대는 판도라를 식민지화하고 귀중한 자원을 착취하는 전념하고 있는 반면, 나비족은 그들의 집과 삶의 방식을 보호하기로 결심했다. 분쟁은 인도 군대가 나비족을 그들의 땅에서 제거하려는 그들의 시도에 더욱 공격적이 되어 양측간의 마지막 전투로 이어지며 고조된다.


기술

영화의 기술 사용은 획기적이다. 배우들이 디지털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동작을 기록하고 사용하는 동안 그들의 역할을 물리적으로 수행할 있게 해주는 모션 캡처 기술을 사용한 영화의 모습이 특히 인상적이다. 판도라의 생태계와 생물, 떠다니는 산의 창조 영화의 시각적 효과도 주목할 만하다.

반응형


테마

영화는 식민지화의 윤리, 다른 문화와 환경을 존중하는 것의 중요성, 자기 희생의 힘과 같은 가지 주제를 탐구한다. 제이크와 네이티리의 사랑 이야기는 사랑에 대한 인간의 능력과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는 능력을 강력하게 상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인간 군대와 나비족 사이의 마지막 전투는 옳은 것을 옹호하는 것의 중요성과 탐욕과 착취의 위험성을 강력하게 상기시켜준다.


문화적 영향

나비족과 나비족의 문화에 대한 영화의 묘사는 대중 문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영화는 나비족을 고귀하고 영적인 민족으로 묘사함으로써 스스로를 "아바타 가족"이라고 부르는 커뮤니티를 만들게 되었다 판도라와 나비족의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영화의 묘사는 또한 환경을 보호하고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로 이어졌다.

728x90
반응형

댓글